TOP

보도자료

대표-소통공간-공지사항-공지사항 상세보기 - , 카테고리,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약바이오산업계, 의약품 품질관리 혁신방안 전방위 추진
작성자 박찬웅 출처
등록일 2021/05/13
첨부파일 [보도자료]_제약업계_의약품_품질관리_시스템_혁신방안_전방위_추진.hwp (28 KB)
별첨._사진설명_-_식품의약품안전처_김강립_처장과_한국제약바이오협회_원희목_회장_등이_12일_충남_천안_동아에스티_공장에서_열린_‘민관_합동_의약품_품질관리혁신_전략회의’_직후_기념촬영을_하고_있다..jpg (2.65 MB)

제약바이오산업계, 의약품 품질관리 혁신방안

전방위 추진

 

- 제약바이오협, 12의약품 품질혁신 추진 전략발표 -

- 품질관리 강화·생산 설비 고도화·인력 보강 나서기로 -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전방위적 의약품 품질관리 혁신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업체의 품질관리 강화 노력을 비롯, 생산 설비 고도화, 인력 보강 등 각 부문별로 실행방안을 마련해 산업계 전반의 의약품 품질관리 역량을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협회는 12일 충남 천안 동아에스티 공장에서 열린 민관 합동 의약품 품질관리혁신 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의약품 품질혁신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산업계의 품질관리 제고 노력과 관련, 의약품 허가권자가 직접 품질관리를 수행한 뒤 제품을 출하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자율점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생산 설비 부문에선 의약품 설계 기반 품질 고도화(QbD)의 적극 도입과 데이터 완전성(Data Integrity)에 대한 시설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또한, 품질관리 인력의 질적·양적 성장을 위해 의약품 제조소의 품질관리(QC) 및 품질보증(QA) 인력을 충원할 방침이다. 이에 발맞춰 협회는 산업계의 품질관리 인력을 대상으로 한 기존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교육에 더해, QbD Data Integrity(DI)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허가·심사 인력 및 GMP조사관 역량 강화 의약품 제조소의 QbD DI 관련 설비 투자지원 및 우대 방안 마련 현장 실사 결과 공유 중소제약기업의 품질관리 역량을 증대시키는 제조혁신센터설립 추진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이날 원희목 회장은 산업계의 문제점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의약품 품질관리 제고라는 공통의 목표를 중심에 놓고 산업계의 자구노력과 정부의 계도 및 지원이 활발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강립 식약처장은 의약품 품질이라는 매우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논의하는 민관 소통이 더 활발해지기를 희망한다면서 식약처에서는 산업계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과 제도 개선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산업계에서 원희목 회장과 보령제약·휴온스글로벌·동국제약·일동제약 등 협회 의약품품질관리혁신TF 4개사 대표, 식약처에선 김강립 처장과 강석연 의약품안전국장, 채규한 의약품정책과장, 오정원 의약품품질과장 등이 참석했다. <>

 

사진별첨

 



이전글 [보도자료] 제약·바이오 기자 위한 온라인세미나 열린다
다음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MR인증·GMP교육 환급과정 실시